서울, 임신·출산 소상공인 17일부터 휴업 보상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감염병·의정갈등·연금개혁까지… ‘고된 일터’ 복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규제철폐 나선 종로구 “건축 인허가 처리 기간 단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마포, 4월부터 킥보드 없는 ‘레드로드’ 본격 운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역 중소기업의 고용위기 해소를 위해 지원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 오영주 장관은 14일(금) 경남 창원에서 지역 중소기업의 인력 운용에 대한 어려움을 직접 듣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부산지방고용노동청 창원지청 및 유관기관(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경남지역본부, IBK기업은행 경남지역본부)과 함께 현장 간담회를 개최했다.
 
오영주 장관은 간담회에 앞서 IBK기업은행 창원지점에서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에 3만 번째로 가입한 재직자를 축하하고 격려하는 자리를 가졌다.
 
'중소기업 재직자 우대 저축공제'는 지난해 10월 22일 출시된 이후 116일 만에 가입자 3만명을 달성했다. 중소기업과 재직자들은 기업부담금이 낮아지고, 시중은행의 다른 저축상품보다 우대금리를 포함해 연 최대 13.5%의 고수익 적금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높은 관심과 참여를 보이고 있다.
 
실제, 2018년에 도입한 '청년재직자 내일채움공제'가 출시 7개월 동안 2만 8천명을 달성했던 것과 비교하면 약 2배 빠른 속도다.
 
3만번째 공제 가입자는 경남 창원에 위치한 정밀부품 제조기업인 ㈜에스디이앤티에 재직중인 청년 여성 재직자 남모 씨(28세)다. 가입자 남씨는 "기업에 입사한지 4년 정도 되었는데 중소기업에 근무하면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런한 상품에 가입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신 회사에 감사하다."면서
 
"지역에 근무하는 중소기업 재직자들에게 더 많은 지원이 있는 상품들이 앞으로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후 진행된 간담회에는 창원 및 경남 지역에 소재한 뿌리산업, 기계가공, 조선 등 중소기업 인력운용에 어려움이 많은 제조분야 중소기업 7개사 대표들과 지방중기청, 고용노동지청, 유관기관 관계자들이 함께 참석하였다.
 
오영주 장관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고용동향이 좋지 않아 지역 중소기업의 인력 운용에 많은 어려움이 예견된다."고 언급한 후, "구직자 간의 인력 부조화(미스매칭)를 적극적으로 줄여 나갈 수 있게 중기부, 고용부 등 관계 부처와 유관기관이 함께 힘을 모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후 진행된 자유토론 시간에 ㈜엠앤에스아이 이계승 대표는 고용을 확대한 중소기업에 대한 세제감면 확대를 건의했다. 덕보기계 한상근 대표는 근로자 추가 고용에 대한 인건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고용증대 중소기업 대상 금리감면 등의 지원을, 원창단조(주) 이현석 대표는 외국인 근로자 고용허가제 완화 및 지역별 맞춤형 비자제도 도입 등을 건의하였다.
 
이에 대해 오영주 장관은 "고용을 증대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세제감면, 외국인 비자 및 고용허가제 등은 기재부 등 유관부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며,
 
"중기부에서도 중소기업 재직자 자산형성 및 인력맞춤(매칭) 지원 등 지역 중소기업 인력문제 해소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