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 할인에 대중교통 마일리지까지…혜택 늘어나는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홍콩 대형 화재 같은 일 없도록”…서울시, 고층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3H 품은 ‘강동히어로’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건강 공동체’ 구로… 주민과 성과공유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농촌진흥청 개발 '벼', '콩', '복숭아' 우수 품종상 장관상 받아

기사 읽어주기
다시듣기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 28일, 에이티(aT)센터서 제21회 대한민국우수품종상 시상식 열려


- 밥맛 좋은 고품질 벼 '알찬미', 기계수확 가능한 검정콩 '청자5호', 망고처럼 달콤한 천도복숭아 '옐로드림' 수상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벼와 콩, 복숭아 품종이 '2025년 제21회 대한민국우수품종상'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는 쾌거를 이뤘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11월 28일 서울 양재동 에이티(aT)센터에서 열린 '제21회 대한민국우수품종상' 시상식에서 벼 '알찬미'와 콩 '청자5호', 복숭아 '옐로드림' 3종이 나란히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대한민국우수품종상은 국내 육성 품종의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육종가의 연구 의욕을 북돋기 위해 제정된 종자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국립종자원이 주관하며, 해마다 출품된 품종 가운데 최종 8품종*을 선정해 시상한다. 


*대통령상(1점), 국무총리상(2점), 농림축산식품부장관상(5점) 


'알찬미'는 농촌진흥청이 '수요자 참여형 품종 개발(SPP, Stakeholder Participatory Program)' 방식으로 이천시와 함께 개발한 품종이다. 수요자 참여형 품종 개발은 품종 개발단계에 지역 농업인, 미곡종합처리장(RPC) 등 유통업자,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여 품종을 만드는 방식이다. '알찬미'는 병해에 강하고 키가 작아 태풍에도 잘 쓰러지지 않는다. 단백질은 5.6%, 아밀로스는 18.6%로 함량이 낮아 윤기와 찰기가 뛰어나다.* 이러한 우수성에 힘입어 보급 3년 만에 경기도 이천에서 50년 넘게 재배되던 '아끼바레'를 완전히 대체했다.**


*'알찬미': (단백질함량)5.6% (쌀 수량)538kg/10a (도정률) 75.8% (완전미 도정수율) 72.9%


**'알찬미' 재배면적(천ha): ('22) 9.5 → ('23) 16.4 → ('24) 22.7 → ('25) 26.1 (국내 전체 벼 품종 중 6위)


'청자5호'는 쓰러짐이 적고 꼬투리가 잘 터지지 않기 때문에 논 재배에 적합하다. 항산화 활성이 우수한 안토시아닌과 이소플라본 성분이 많아 건강 기능성이 뛰어난 검정콩 품종이다. 검정콩 중 수확량이 가장 많으며, 기계수확이 가능해 노동력 절감 효과도 크다. 기존에는 어려웠던 논 재배와 기계수확이 가능해지면서 재배면적도 빠르게 늘고 있다.* 또한, 생산 기반이 안정화되면서 검정콩이 밥밑 용에 더해 두유·된장 등 다양한 식품 제조용으로 활용 범위를 넓히는 데 기여하고 있다.


*'청자5호' 재배면적(ha): ('20) 314 → ('22) 1,790 → ('25) 3,703 (전체 콩 품종 중 4위)


'옐로드림'은 망고처럼 달콤한 맛이 나는 천도복숭아 품종이다. 신맛이 적고, 씻은 뒤 껍질째 바로 먹을 수 있는 게 장점이다. 보통 천도는 7월 중순 집중적으로 출하되는데, '옐로드림'은 7월 초부터 수확할 수 있어 시장 경쟁력이 우수하고 소비자 선호도도 높다. 2018년 농가 보급 이후, 재배면적(2024년 기준 275.4ha)과 생산량이 꾸준히 늘고 있어 천도 품종 세대교체를 이끌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승돈 농촌진흥청장은 "이번 수상은 농촌진흥청이 현장 요구를 반영해 개발한 품종들의 우수성을 인정받은 성과이다."라며, "소비자와 농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품종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농업 경쟁력을 높이고 관련 산업이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Leaders Today

국공립 어린이집 늘리고 등하굣길 동행… ‘보육 도시

지방정부 정책 대회 ‘복지 최우수’ 정원오 구청장 “촘촘한 돌봄 앞장”

저소득 부모 겨울나기 걱정 없게… 분유 지원한 서초

산후조리원연합회와 전달식 진행 2000만원 상당 루비락 500통 기부

“부르면 달려갑니다” 주민과 함께 현안 풀어 가는

박준희 구청장 ‘이동 관악청’ 눈길

중구·조선호텔앤리조트 ‘2000㎏ 김장 나누기’

독거 어르신·저소득 가구에 전달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