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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르신들 택시 타기 쉽게… ‘백세콜’로 배차 안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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은평, 노인 보호 핫라인 서비스

한강콜택시 등과 업무 협약 체결
어르신 병원 동행 사업과도 연계
‘부모 이용료 자녀에게 청구’ 추진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이 2022년 ‘백세콜’ 운영을 시작하며 전용 번호판을 들어 보이고 있다.
은평구 제공
최근 거리에 온통 ‘예약’ 등을 켠 플랫폼 택시들뿐이라 택시 애플리케이션(앱)을 사용하지 못하는 노인들이 차를 잡지 못해 밤거리를 걷는다는 언론 보도가 나왔다. 정보통신기술(ICT) 발전으로 스마트폰과 앱을 통해 손쉽게 택시를 예약할 수 있지만 노인층은 앱 사용에 서툰 데다 구형 기기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택시를 잡는 데 어려움이 많다.

이에 김미경 서울 은평구청장은 행정이 노인들의 보호막이 돼야 한다는 생각으로 2022년 노인 전용 콜택시 ‘백세콜’을 만들었다. 그는 “키오스크, 앱 사용 교육을 아무리 해드려도 어르신들에겐 어렵다”며 “그들이 예전 방식대로 사용할 수 있는 방법도 남겨 놔야 한다”고 말했다.

백세콜은 노인을 위해 전용 핫라인을 개설하고 택시 배차 안내를 제공하는 서비스다. 이를 위해 한강콜택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은평지부와 백세콜 업무 협약을 맺었다. 한강콜택시는 백세콜 전담 직원을 둬 어르신 안내와 콜 요청을 신속히 접수하는 역할을 맡았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은평지부는 어르신에게 택시를 우선 배치하도록 돕고 있다.

은평구에 거주하는 65세 이상 노인이 대상이며 호출료는 무료다. 은평구는 지역 내 노인정에서 어르신들 휴대전화에 백세콜 번호를 즐겨찾기로 등록해 주고 있다. 전화 호출까지 좀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다. 김 구청장은 “부모가 택시를 이용하면 요금이 자녀에게 청구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부터는 거동이 불편한 노인(수급자·차상위)의 가정으로 돌봄 인력이 직접 찾아가 서울 소재 병원까지 동행하는 ‘어르신 병원동행 도움사업’을 연계했다. 김 구청장은 “백세콜 이용 목적지 조사에서 병원 방문이 45.2%를 차지했다”며 “백세콜을 이용해 병원에 가면 어르신은 또다시 키오스크라는 난관을 만나게 된다는 얘기”라고 강조했다.

구는 시립은평노인종합복지관을 수행기관으로 지정해 전담 사회복지사 1명을 배치하고, 은평시니어클럽을 통해 동행 인력 6명을 선발해 직무 교육을 실시했다. 이들은 병원 접수·수납, 약품 수령, 건강 모니터링 등 보호자 역할을 맡는다.

김 구청장은 “오늘(2일)도 폭우 속에서 잡히지 않는 택시를 기다리는 어르신을 보고 내가 직접 택시를 잡아 주고 싶었다”며 “백세콜은 자녀와 부모 양쪽 모두의 입장에서 일석 몇 조 되는 꼭 필요한 사업”이라고 말했다.

김민석 기자
2024-07-08 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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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