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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삶에 스며드는 수학 교육… 경남 학교에 ‘수포자’ 없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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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년 박종훈 교육감 취임 이후
수학체험센터·수학문화관 운영
학습 콘텐츠 개발·체험수학 강화
마을들과는 ‘수학품다’ 함께 진행


지역사회와 연계한 마을과 함께하는 ‘수학품다’ 모습.
경남교육청 제공
경남도교육청이 수학교육 변화를 이끌고 있다.

‘스스로 생각하는 힘으로 함께 성장하며 미래를 주도하는 수학교육’을 목표로 한 경남 수학교육은 지난 10년 경남수학문화관 개관, 경남수학교육체험벨트 구축 등의 성과를 냈다. 수학에 체험·탐구를 곁들이면서 ‘수포자’ 없는 학교를 만들고 있다.

경남교육청은 경남 수학교육 변화가 2014년 박종훈 경남도교육감 취임과 함께 시작됐다고 9일 설명했다.

2012년 교육부의 1차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 발표 이후 박 교육감은 수학교육과정 운영 내실화, 학생 중심 수학교육 활성화, 수학교육 교원 역량 강화, 수학문화 대중화 의지를 밝혔다.

수학나눔학교·수학교육지원단 운영 등을 담아 추진계획을 마련한 경남교육청은 2015년 경남 수학교육 종합계획까지 발표하며 고삐를 당겼다. 그해 8월 경남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공교육 기반 체험수학 기관인 양산수학체험센터 문을 열었다. 밀양, 김해 등으로 수학체험센터를 넓혀나간 경남교육청은 2018년 3월 ‘경남수학문화관’을 개소했다.

수학교육으로 미래를 밝히려는 노력은 이어졌다. 경남교육청은 진주, 거제, 거창에서 수학체험센터를 선보이고 나서 2019년 ‘경남수학교육체험벨트’를 완성했다.

2020년에는 경남수학문화관을 도교육청 직속기관으로 승격시키고 6개 수학체험센터를 수학문화관 분원 형태로 개편했다. 수요자 밀착형 수학교육 기반을 다진 셈이다.

최근 3년에도 수학학습콘텐츠 개발, 경남수학문화관 학교 연계 체험수학 운영 등 노력은 이어졌다. 덕분에 수학은 학생 삶에 스며들었다. 2022년 2만 9000여명이던 수학문화관 방문 인원은 지난해 5만 7000여명으로 늘었다. 올해 역시 경남교육청은 지역사회 마을과 함께하는 ‘수학품다’ 운영 등 갖가지 전략을 추진 중이다.

박 교육감은 “지능정보사회 소양을 갖춘 핵심 인재 양성을 위한 수학교육, 실생활 문제 해결력을 향상할 수 있는 배움 중심 수학교육에 계속 힘쓰겠다”고 말했다.

창원 이창언 기자
2024-07-10 2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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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