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지원단·자문단 투트랙 활약… 구로 재건축 속도 팍팍![현장 행정]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새바람 불어넣는 문헌일 구청장

도시개발과·추진 지원단 신설
전문가 12명 구성·자문단 가동
문 구청장 “정책 신속하게 추진”


문헌일(가운데) 서울 구로구청장이 재개발·재건축 사업 자문단 위촉식에서 자문단으로 선정된 전문가들에게 구로구 정비 사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하고 있다.
구로구 제공

문헌일 서울 구로구청장이 지역에 새로운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기 위해 재건축·재개발 등 정비 사업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었다. 문 구청장은 구청장 후보 시절부터 쾌적한 고품질 주거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약속한 만큼 재건축·재개발 사업을 조속히 추진해 오랫동안 정체돼 있던 도시를 다시 일으키겠다는 포부다.

이를 위해 구로구는 올해 초 조직 개편을 통해 도시 균형 발전을 전담할 ‘도시개발과’를 신설하고 소관 부서로 재개발정책팀, 재개발팀, 지역개발팀, 도시환경개선팀 등을 뒀다.

올해 1월에는 구민에게 재개발·재건축 사업 관련 법률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독립 합의제 기구인 ‘재개발·재건축 사업 추진 지원단’을 신설했다. 도시 계획·주거 정비 등 관련 분야 민간 전문가 3명으로 구성된 지원단은 정비 사업에 대한 자문과 상담 업무를 독립적으로 수행하며 정비 사업 방향을 제안하거나 사업 지연 요인도 분석해 준다.

구는 지원단에 이어 이달 초 지원단 업무를 뒷받침할 ‘재개발·재건축 사업 자문단’도 꾸렸다. 자문단은 토목·도시 정비·감정평가·부동산 신탁·법률·행정·재무 등 각 분야 전문가 12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원단에 접수된 재개발·재건축 민원 중 전문적인 지식이 있어야 하는 사항에 대해 맞춤 상담과 자문을 한다. 주민 간 갈등을 조정하거나 정비 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지원단 위원들이 신속한 의사 결정을 해야 할 때 자문단이 전문적·기술적 지원을 뒷받침하게 된다.

문 구청장은 지난 2일 구청에서 열린 자문단 위촉식에 참석해 “재개발·재건축 활성화, 지역 개발 활성화는 구로 발전을 위한 핵심 사항”이라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포진해 있는 지원단의 고견을 반영해 구로의 해묵은 개발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현재 구로구는 17곳에서 재개발·재건축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또 궁동 우신빌라, 가리봉동 87, 가리봉동 115, 고척동 25 등 4곳이 서울시 신속통합기획 주택 재개발 후보지로 선정됐고, 노후 저층 주거지를 정비하는 ‘모아타운’에는 고척동 241, 구로동 728, 개봉동 270-38 등이 선정돼 관리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문 구청장은 “재건축·재개발은 구로구민이 간절히 바라고 모두 공감하고 있지만 다양한 계층과 사업 수익성, 주민과 조합, 주민과 지자체, 조합과 지자체 등 여러 이해관계가 얽혀 있어 결과가 항상 부진했다”면서 “지원단과 자문단을 꾸린 만큼 주택 정책을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희선 기자
2023-03-20 10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