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삼양로에 청년 활력 불어넣은 성북구, ‘지방정부 정책대상’ 우수상 수상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불법 유해 업소 거리가 청년 창업 거리로 변신
유해 업소 20여곳 폐업… 청년 점포 7곳 들어서
구, 청년 창업 관련 전문 컨설팅 등 다각도 지원


서울 성북구가 ‘지방정부 정책대상’에서 우수상을 받았다. 사진은 이승로(왼쪽 네 번째) 성북구청장이 직원들과 기념 촬영을 하는 모습. 성북구 제공

불법 유해 업소가 즐비했던 거리를 청년들의 창업 공간으로 변화시킨 서울 성북구의 정책이 대외적으로 인정받았다.

성북구는 ‘삼양로 정비 및 길음청년창업거리 조성 정책’이 한국지방정부학회가 주관하는 ‘지방정부 정책대상’ 우수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방정부 정책대상은 최근 3년간 지방정부가 독자적으로 시행한 정책 중 지역 발전에 크게 기여하고, 타 지방정부의 모범 사례가 된 우수 정책을 발굴하고자 제정된 상이다.

길음동 삼양로는 불법 유해 업소가 밀집한 거리로 주민들의 민원이 끊임없이 제기된 곳이다. 이승로 성북구청장은 민선 7기 시작과 함께 구청, 경찰, 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단속을 펼치는 등 삼양로에 변화를 불어넣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왔다. 그 결과 2018년부터 현재까지 삼양로 일대 총 37개 유해업소 중 20여개 업소가 폐업했다.

구는 불법 유해 업소가 떠난 자리에 청년들이 도전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거리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삼양로에 길음청년창업거리를 조성하고 불법 유해 업소가 떠난 빈 점포를 청년들의 창업 공간으로 지원해왔다. 현재 총 7곳의 청년 점포가 문을 열고 영업 중이다.

더불어 청년 창업 관련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는 청년 거점 공간인 ‘길:이음’, 창업 실험 공간인 ‘공업사’ 등을 운영하는 등 청년들이 마음껏 창업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 구청장은 “주민으로부터 외면받은 삼양로가 머물고 싶고, 도전하고 싶은 젊음의 거리로 변화한 것은 성북구 공직자와 단속 현장을 누빈 구민, 관련 기관의 적극적인 협력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성북구민의 더 나은 삶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