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인도 놀러 오는’ 순천만국가정원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대구마라톤에 세계 엘리트급 17개국 160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지자체마다 청년 범위 들쭉날쭉… 인구구조·재정 형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관광·지역경제 활성화”… 지자체들 캐릭터 마케팅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신안의 바다·바람을 희망으로… 주민 복지 더 알차게”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박우량 신안군수의 청사진


박우량 전남 신안군수

“인구소멸 고위험 지역 1위에 전국 최하위권을 맴도는 재정자립도가 전남 신안의 현주소입니다. 여객선 운항 통제는 연평균 115일, 뱃길까지 험난해 서울에서 가장 먼 지역입니다. 이제는 신안에 족쇄를 채웠던 바다와 바람, 햇볕이 소득이 되고 희망이 샘솟는 신안을 만들 것입니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열악한 1004섬 주민의 복지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신안군의 핵심 정책으로 삼고 남이 가지 않은 길을 쉼 없이 재촉해 왔다고 밝혔다.

박 군수는 먼저 “친환경 농업과 수산자원을 고소득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겠다”며 “이를 위해 지난해 준공된 농산물가공센터를 활성화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그는 “올해 말 완공되는 8㏊ 규모의 바나나 재배 온실과 지역 특화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을 통해 미래 농업을 이끌 청년 농업인 육성과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도 제시했다.

박 군수는 “노동력이 적게 들고 일반 굴보다 10배 이상의 가격을 받을 수 있는 친환경 개체 굴 양식산업을 특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개체 굴 양식학교를 통해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300만평 규모의 개체 굴 바다목장을 만들어 어민들에게 분양해 고소득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 양식산업의 안정적인 소득 증대를 위해 기자재와 종자 구입비를 지원하고 육상 채묘 및 냉동망 시설 사업을 지속 추진해 김 양식산업을 강화하겠다”는 방안도 내놨다.

이와 함께 2019년 전국 최초로 추진한 ‘청년이 돌아오는 어선 임대사업’을 확대해 40여척을 추가하는 등 청년 어업인들에게 어업기반 지원을 계속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군수는 “친환경 에너지사업을 통한 주민 기본소득 확대를 통해 2024년까지 군민 40%가 에너지 연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4인 가족 기본소득으로 월 200만원을 지급하며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배당금 지급지역을 단계적으로 확대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섬 지역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맞춤형 교통 복지 정책에도 집중한다. 박 군수는 “여객선 공영제를 확대하고 작은 섬들을 운항하는 행정선과 도선 운영으로 섬 주민들의 접근성을 확보하겠다”고 말했다. 무엇보다 그는 “섬 주민들의 여객선 운임 지원 등도 지속 추진해 섬 주민들도 ‘가고 싶을 때 가고 오고 싶을 때 올 수 있는’ 살고 싶은 신안, 세계 속의 유일한 신안을 만들어 가겠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신안 류지홍 기자
2023-06-07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