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 위에서 먹고 일하고 놀고 자고… 1000만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20년 뭉갠 부산롯데타워, 또 지연되나… 지역사회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휠체어 끌어도, 무릎 아파도… 누구나 즐거운 ‘2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알뜰교통카드 쓰던 경기도민 59% ‘경기패스’ 전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노원 ‘청소년 육성·보호 유공’ 대통령 표창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안전망 통합 지원 센터’ 첫 직영
구청·경찰·복지센터서 맞춤 지원


오승록(왼쪽 다섯 번째) 서울 노원구청장이 여성가족부 주관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자 정부 포상’ 대통령 표창장을 든 채 직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노원구 제공

서울 노원구가 여성가족부에서 주관한 ‘2023년 청소년 육성 및 보호 유공자 정부 포상’에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포상에서는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과 청소년 친화적 사회 환경 조성에 이바지한 개인, 단체 등 총 72개 팀이 선정됐다. 대통령 표창은 노원구가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다.

구는 2019년부터 ‘청소년 안전망 선도 사업’을 추진하며 위기 청소년 보호 체계를 구축하는 데 힘써 왔다. 2021년에는 전국 최초로 자치구 직영 ‘청소년 안전망 통합 지원 센터’도 열었다.

구청 직원, 경찰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직원이 상주하며 청소년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하고 있다.

또 구는 위기 청소년 발굴·지원을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센터’를 운영하며 검정고시, 진로·직업 체험, 건강검진 등을 지원한다. 전국 최초로 위기 청소년을 위한 위탁형 대안학교 3곳도 운영 중이다.

이외에도 구는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청소년 성 상담 센터’ 문을 지난해 2월 열었다. 사회적 재난이나 학교폭력 등 사건·사고를 직간접적으로 경험한 청소년의 심리·정서 지원을 위한 일대일 상담도 선보인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앞으로도 미래의 주역인 청소년의 행복을 위해 사회 안전망과 보호 시스템이 잘 작동되는지 꼼꼼히 살피겠다”고 말했다.

조희선 기자
2023-05-30 14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