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시도지사 “산업현장 인력난 심화...지역 맞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경콘진, 투자사 4곳과 ‘경기 밸류업 인베스트 파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젊은 공무원 챙기기 봇물… “사기 올라” “급여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이순신 장군 애민 정신 본받아야”…현충사 우물물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친일파 발언 논란’에 고개 숙인 충북지사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도민께 심려 드려 죄송한 마음”


김영환 충북지사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는 글을 올려 비난을 받고 있는 김영환 충북지사가 논란이 시작된 지 일주일 만에 머리를 숙였다.

김 지사는 16일 기자회견을 갖고 “저의 페이스북 글 중 ‘친일파’라는 표현 때문에 많은 논란이 발생했다”며 “도민께 심려를 드려 죄송한 마음”이라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가 마련한 일제 강제동원 배상 해법은 대한민국의 저력에서 발로한 자신감 그 자체라고 본다”며 “그래서 한일 외교를 복원하고 미래를 향한 윤 대통령의 외로운 결단에 공감을 보냈던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친일파’라는 말은 우리 근현대사를 통해 한 개인이나 집단을 저주하는 가장 혹독한 주홍글씨”라며 “본인이 진짜 친일이면 바보가 아닌 이상 스스로를 친일파라고 말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이번 일을 거울삼아 앞으로 더욱 겸손하고 성실한 자세로 오로지 도정에 매진할 것을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최근까지도 자신의 글을 왜곡하고 있다며 각계의 사죄 요구를 외면했던 김 지사가 이날 사과의 뜻을 전한 것은 공무원노조와 시민단체 등의 반대로 충남도청과 제천시청 방문이 잇따라 무산되는 등 도정 차질로 사태가 확산됐기 때문이다.

김 지사는 지난 7일 페이스북에서 “나는 오늘 기꺼이 친일파가 되련다”라며 정부의 강제동원 피해배상 해법을 옹호했다. 그러자 굴욕외교를 두둔하며 친일파가 되겠다는 김 지사의 망언이 충북도민들에게 씻을 수 없는 모멸감을 안겨 줬다며 각계의 사죄 촉구가 이어졌다.

청주 남인우 기자
2023-03-17 12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츮  ڶŸ Ÿ&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