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동네 변전소·환기구 안 된다”… GTX 부

공사 관계자들 “한밤 파쇄석 500t 운반” 스카이칠십이 “금시초문, 말도 안 된다” 인천공항공사 “사실 확인 땐 법적 조치”

한강서 윈드서핑·요트·카누 즐기세요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산불 예방 영농부산물 파쇄 사업, 일부 시군 늑장

통계청 발표 ‘2020 고령자 통계’ 분석

광주공항 승객 “비행기 이착륙 때 창문 덮개 왜

평균 27.9년… 부처별 최대 13년 11개월차 행복도시건설청 17년 4개월로 가장 빨라 세종시 평균 17.6년… 전남은 28.3년 걸려

[단독] “네덜란드·카자흐에 맞춤형 원전 패키지”

폰트 확대 폰트 축소 프린트하기

황주호 한수원 사장 본지 인터뷰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지난달 26일 서울 한수원 방사선보건원 집무실에서 가진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원전 수출에 대해 말하고 있다.
안주영 전문기자 jya@seoul.co.kr

한국 원전 수출의 야전사령탑인 황주호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이 “2023년 발주 예정인 네덜란드, 카자흐스탄, 필리핀과 원전 협력 관계를 구축했으며 국가 맞춤형 패키지 제안으로 수주를 극대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 사장은 에너지 안보와 탄소중립 과제에 대해 “원자력은 탄소 배출이 없는 현존하는 유일한 무탄소 발전원임에 틀림없다”면서 “값싼 원자력을 활용해 청정수소인 ‘블루수소’를 대량 생산하면 수소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황 사장은 지난달 26일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에너지는 안보의 문제로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이지 우아하게 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그는 2030년까지 원전 10기 수출이라는 국정과제와 관련해 “폴란드는 7월 (퐁트누프 신규 원전) 예비조사를 시작하고, 체코는 9월 두코바니 5호기 수정 입찰서를 내 마무리할 계획”이라면서 “원전 2기를 짓는 네덜란드는 신규 수주 대상으로 열심히 뛰어다닐 것”이라고 말했다.

프랑스 등 유럽 원전 강국과의 경쟁에 대해 “네덜란드는 완공 지연과 건설비가 두세 배 들어가는 프랑스보다는 우리와 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있다”면서 “카자흐스탄은 러시아와 친하지만 실권자인 누르술탄 나자르바예프 전 대통령이 이명박 전 대통령과 사우나도 같이 할 정도로 한국을 좋아한다”고 언급했다.



강주리 기자
2023-01-09 1면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블로그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

자료 제공 : 정책브리핑 korea.kr